이영애 5000만원 쾌척한 이승만기념관…尹도 500만원 기부

입력 2023-11-01 11:37   수정 2023-11-01 11:38


윤석열 대통령은 이승만대통령기념관 건립을 위한 국민 성금 운동에 참여했다고 대통령실이 1일 전했다.

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이승만대통령기념관 건립 캠페인을 진행하는 이승만대통령기념재단에 건립 기금 500만원을 기부했다. 윤 대통령은 당초 '1호 기부자'로 참여하려고 했으나, 직접 1호 기부에 나설 경우 '모금 압박'으로 비칠 수 있다는 우려에 따라 보류한 것으로 알려졌다.

윤 대통령은 성금과 함께 "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이승만대통령기념관 건립의 성공을 응원한다"고 전했다.

국민 성금 운동은 지난 9월 11일 시작해 10월 26일까지 약 55억원이 모였다. 이번 사업은 독립유공자법에 따라 전액 정부 예산으로 진행할 수 있다. 그러나 전 국민이 동참한다는 의미를 남기기 위해 전체 건립 비용의 70%를 국민 모금으로 충당하겠다는 게 재단 측 방침이다.

대통령실 관계자는 "이승만 전 대통령의 독립운동은 세계를 무대로 자유민주주의 국가를 만들기 위한 건국 운동이었으며, 이 전 대통령이 이룩한 시장 경제체제와 한미동맹은 대한민국 발전의 초석이 됐다"고 밝혔다.


이승만대통령관기념관 건립 사업은 배우 이영애씨가 거액을 기부하면서 큰 화제를 모았다. 이씨는 추진위 발족 소식이 알려진 직후인 지난 7월부터 후원 계좌가 열리지 않았는데도, 먼저 기부 의사를 밝혔다. 이후 지난 9월 12일 5000만원을 쾌척한 것으로 알려졌다.

이씨는 기념 재단 이사장에게 쓴 편지에서 "이승만 초대 대통령께서는 과도 있지만, 그래도 오늘의 자유대한민국이 우뚝 솟아 있게끔 그 초석을 단단히 다져 놓으신 분으로 생각된다"며 "그분 덕분에 우리 가족도 자유대한민국의 품 안에서 잘살고 있는 게 아닌가 싶다"고 했다.

이어 "자유대한민국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이승만 초대 대통령 기념관을 건립한다는 소식을 듣고 그분의 고마움을 외면할 수 없어 건립 모금에 선뜻 참여해야겠다는 결정을 했다"며 "우리나라 역대 대통령들께서는 재임 중 잘못하신 것들도 있지만 우리나라와 국민을 위해 잘하신 것들도 많다고 본다"고 덧붙였다.


이씨의 기부는 정치 공방으로 이어지기도 했다. 친야 성향 네티즌들은 당시 이씨의 기부 보도를 공유하면서 "저쪽이라는 건 알고 있었지만, 역사 인식까지 참 안타깝다", "이제는 금자를 보내줘야겠다" 등의 비판을 쏟아낸 바 있다. 이들은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(일본 정부 명칭 '처리수')에 우려를 표한 자우림 김윤아씨는 '개념 연예인'으로 부르고 이씨는 그 반대로 규정하기도 했다.

논란은 지난 10월 13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도 언급됐다. 정무위 여당 간사 윤한홍 국민의힘 의원은 "이씨가 이승만 기념관 관련 5000만원을 기부한 데 대해 엄청난 공격을 받고 있다"며 "속칭 좌파라고 하는 세력들이 집단린치라 할 수준까지 공격을 하고 있다. 이런 분은 국가에서 나서서 적극적으로 보호해 줘야 한다"고 주장했다.

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